본문 바로가기
핫뉴스

[핫뉴스] 조국 딸, 조민 의사국시 최종 합격소식에 갑론을박

by 보니킴 2021. 1. 16.

목차

    안녕하세요 보니입니다.

    조국 전 범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의사국시 최종합격을했다고해요.

    축하할 일이지만 

    부정 입학 논란에 휩싸여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죠. 

    자세한 사항을 한번 알아볼까요?


    이는 조 전 장관의 페친(페이스북 친구)들과 주변 인사들이 "조민씨 의사 국가고시 합격을 축하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은 괜한 오해를 살 수 있다며 16일 오전 사진과 축하 댓글 등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이후 인터넷커뮤니티 등에서 조민 씨의 의사국가고시 합격 소식을 전하며 축하한다는 글들이 올라왔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공부한 조민씨는 지난해 9월 '2021년도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에 응시해 합격한데 이어 지난 7~8일에 치러진 필기시험에 응시했다.

    앞서 대한소아과의사회는 자녀 입시 비리 등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4년이 선고된 정경심 교수의 최종 판결이 나올 때까지 조 씨의 응시 효력을 정지해야 한다는 취지로 가처분을 신청했다.

    하지만 서울동부지방법원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요건을 갖추지 못해 재판을 끝낸다는 '각하' 결정을 내렸다. 재판부는 의사회가 조 씨의 국시 응시와 관련한 법률 당사자가 아니라서 가처분을 신청할 자격이 없다고 판단했다. 

    한편 법조계에선 조민 씨가 의사국시에 최종 합격했더라도 향후 재판 결과에 따라 응시자격 여부를 법정에서 다시 다투게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달 23일 법원은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재판에서 조민씨의 입시비리 부분을 모두 유죄로 판단하면서 징역 4년, 벌금 5억원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당시 법원은 조민 씨가 고려대와 부산대 의전원 등에 제출한 '7대 스펙'을 모두 허위로 봤다. 법원은 조만 씨의 단국대 의과학연구서 인턴 및 체험활동확인서,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 인턴 및 체험활동확인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및 확인서, 호텔 실습수료증 및 인턴 확인서, KIST 분자인식연구센터 인턴 및 인턴 확인서, 동양대 총장 표창장, 동양대 보조연구원 연구활동 확인서가 모두 위조됐거나 허위로 쓰인 내용이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조민씨의 행위는 위계공무집행방해죄의 위계에 해당하고, 동양대 총장 표창장 등이 제출됨으로써 부산대 의전원 평가위원들의 업무가 방해됐다"고 밝혔다. 또 "(부산대 의전원의 경우) 조민씨의 최종 점수와 불합격자인 16등의 점수 차가 1.16점에 불과했다"며 "동양대 표창장의 수상 경력이 없었다면 조민씨는 부산대 의전원에 합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았다"고 판결문에 적시했다. 


    대학들은 조민씨의 입학 취소에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하지만 향후 재판 결과에 따라 조민씨의 입학 취소가 결정되면 국시 지원 자격도 잃게 될 가능성이 크다.

    조민 씨의 의사국시 합격을 두고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 상에서는 지지와 반대가 극명하게 나뉘고있다. 

    그러나 15일 저녁부터 트위터, 페이스북 등지에서는 ‘조민씨가 국시에 최종 합격했다'는 소식이 확산하기 시작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에는 “조국 장관 따님 조민 양 의사 국가고시 합격, 정정당당하게 실력으로 입증한 쾌거”라는 글이 올라왔다. 트위터에도 조국 지지자로 보이는 한 누리꾼이 “조민 양의 의사 국가고시 최종 합격을 축하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지지자들은 “적폐들에게 그리 수모를 당했어도, 굴하지 않고 떳떳하게 시험에 합격했다니 눈물겹고 장하다”는 댓글을 남겼다. 

    하지만, 비난의 목소리도 거세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1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13만 의사들과 의대생들은 대법원 판결까지 기다리겠다는 교육부장관, 부산대총장, 부산대의전원장, 고려대총장의 미온적이고 형평성을 잃은 대처로 의대에 부정입학한 무자격자가 흰 가운을 입고 의사행세를 하면서 환자 생명을 위태롭게 하게 된 사태에 대해 의사 면허증과 가운을 찢어버리고 싶을 정도로 분노하고 개탄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적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아시안게임 금메달따내 국위선양한 정유라는 판결나오기도 전에 바로 대학입학 취소.. 세계적 위조전문가 조국딸 조민은 1심판결이 나왔는데도 입학취소는커녕 의사국시 응시해 합격이라니 이게 말이 되는가.. 이게 나라냐 이게 조국의 나라냐 이게 법치국가인가 이 시점에서 심각하게 되묻지 않을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런 저런 

    논란이 끝나지않은 만큼, 

    정확한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입시비리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bonniekimstory.tistory.com/78

     

    [핫뉴스] 조국, 정경심 딸, 조민 입시비리 사건 총정리

    안녕하세요. 보니입니다. 이번에 조민씨가 의사국시에 최종합격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하세요! 조민 최종합격 [핫뉴스] 조국 딸, 조민 의사국시

    bonniekim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